taeyounkim LOG

삼성전자 DS 인턴 합격 후기 본문

Career&Study

삼성전자 DS 인턴 합격 후기

taeyounkim 2024. 6. 18. 23:34
728x90

 

사실 기대를 크게 하지 않았던 삼성전자 DS 대학생 인턴에 합격했다.

내 기준 대학생활의 꽃으로 여겼던 삼성전자 인턴에 합격하게 되어서 정말 기쁘기도 하지만 얼떨떨하기도 하고 실감나지도 않는다.

솔직히 말하자면 너무 오래전부터 준비를 해왔고 (준비라기엔 학교공부 열심히 한 정도가 가장 크다) 기대 아닌 기대를 하기도 했다. 그치만 진짜 될 줄은 몰랐는데 합격해서 참 기분이 좋다.

현 시점 기준으로 내 스펙은 엄청나게 뛰어난지는 사실 모르겠다.

그래서 그냥 기록?겸 누군가가 타고 들어와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하여 보안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후기를 써보고자 한다.

 

내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재학 (장학금 2회, 우수상 1회)

-전체 GPA 3.8/4.3

-전공 GPA 3.86/4.3

-전공과목 프로젝트 다수 진행 (FPGA 설계, virtuoso 등)

-idec 교육 2개 이수

-동아리 경험 3개 (1년 1회, 1학기 2회)

-군대 통신병 + 통역병 경험

-OPIc AL (2회), TOEIC 975, TOEIC 970, TEPS 554, TOEIC Speaking Level 7

 

이 정도가 있을거같다.

사실 엄청난 외부 스펙이 있지않다.

다른 사람들 보면 공모전, 대회 등등 여러 수상경력 있길래 좀 걱정하기는 했다.

하지만 우리 학교 특성 상 전공과목에서 모든 과목에서 프로젝트가 1개 내지는 2개 있기 때문에 2/3학년은 거의 울면서 학교를 다닌거같다. 물론 진짜 울지는 않았고 새벽 2~3시에 자고 다음날 2교시 가는 일이 거의 매일 반복되긴 했었다.

 

1. 자소서

자소서는 솔직하게 적은거같다.

프로젝트 경험 잘 녹여내고 충분히 전공 관련 내 역량이 있다? 이 정도를 어필하였다.

 

한 가지 중점을 뒀던 포인트가 있다면 JD 꼼꼼하게 읽어보고 내가 지원하는 직무에서 plus로 요구하는 사항을 주목하긴 했다.

해당 plus 사항 관련해서 프로젝트를 모두 길고 오래 진행해서 결과물을 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자소서에 잘 녹여낼 수 있었던 것 같다.

 

2. GSAT

너무 재미있었다.

사실 이걸 중간고사 기간에 같이 준비해서 너무 재미있는 바람에 전력공학 시험을 못봐서 철회하게 된 아픈 기억이...

어쨋든 즐거운만큼 굉장히 철저하고 많이 준비했다.

 

문제집을 많이 풀긴 했는데

해커스 파랑이 + 하양이 + 파이널봉모 & 에듀윌 실전모의고사 & 에그잼오 기출문제

이정도 풀었다.

특히 하양이는 2회독했다. 하양이 풀고 파이널 봉모 몇개 푸니까 하양이 풀었던거랑 틀렸던거를 까먹어서 다시 풀기에 좋았다. 여러번 풀어보는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온라인 GSAT 봤는데 컴퓨터로 푸는 연습하는게 너무 중요할 거 같다. 손으로 푸는거랑 정말 천차만별로 다르더라.

 

3. 면접

사실 면접 당일날에 너무 졸렸다.

집에서 4시 반에 출발을 했으니 안 졸릴 수가 없었다.

그치만 인턴은 직무면접 안봐서 뭔가 마음의 짐은 없었고 내가 준비한거를 잘 보여주고 오자 이런 마음가짐으로 갔다.

특별히 많이 준비한건 없었고

면접왕 이형 채널을 여자친구가 추천해줘서 라이브 방송을 몇 번 챙겨보고 예상 질문 정리하여 시뮬레이션 했다.

그리고 GPT4로 면접왕 이형이 면접 시뮬레이터를 배포해줘서 사용했다.

유료 결제를 한 다음에 구글 크롬에 플러그인 설치해서 집에서 챗지피티랑 대화했다.

지피티 음성 플러그인 설치하면 지피티 답변도 소리로 출력되고 내가 말하면 컴퓨터에 텍스트로 입력되었다. (핸드폰은 어플로 되는데 컴퓨터는 이거 없으면 안되는거 같더라)

면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출되면 안되니 얻을 생각도 기대도 하지 말고 그냥 충실하게 자기가 예상질문 만들어서 준비하면 된다.

 

개인적인 기준으로 내 면접에 대한 평가는 잘 본거 같지도 않고 못 본거 같지도 않았다. 

그냥 적당히 말하고 온 것 같다.

붙여주셔서 정말 감사할 따름이다.

즐겁게 회사 다니면서 열심히 인턴 생활 해봐야겠다.

728x90

'Career&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학동안의 계획-23년도 여름  (0) 2023.06.26
흥미로운 것들 정리  (0) 2021.12.08